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태 및 문제

마늘 보다 더 좋은 '이것' 버리지 마세요!

by 더핑거즈 2022. 2. 10.
반응형

마늘 보다 더 좋은 '이것' 버리지 마세요! 

통마늘을 손질하고 나면 수북하게 쌓여 쓰레기가 늘고 손질이 번거롭기 때문에 천덕꾸러기 신세를 면치 못했던 마늘 껍질. 한 건강 프로그램에서 마늘껍질의 효능과 활용법을 소개하며 재조명받고 있다.

한국인의 밥상에 꼭 등장하는 재료 마늘. 우리나라에서 1년간 1인 마늘 소비량은 약 6kg이라고 한다. 이 정도의 양이면 전세계적으로도 압도적이라는데, 안타깝게도 많은 소비량만큼 마늘껍질도 그만큼 덩달아 같이 버려지고 있다고 한다. 

과일도 과육보다는 그 껍질에 유용한 영양성분이 훨씬 더 많이 들어 있듯이 마늘보다 마늘껍질에 더 좋은 성분들이 있다고 한다.

이번 시간에는 마늘껍질을 버리면 안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이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글 🎯

 3초 만에 '주먹'으로 '당뇨' 걸렸는지 확인할 수 있다

 유통기한이 지났어도 먹을 수 있는 6종류의 식품

 먹으면 더 배고파지는 ‘악마의 음식’ 8가지

 

마늘껍질의 효능

 

1. 상황버섯보다 더 좋다.

연구에 따르면 농도가 70%정도 되는 에탄올 용매제를 사용해서 반복 추출농축해 얻은 마늘 껍질 추출물이 암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한다. 폐암위암유방암간암대장암 세포 등 다양한 암세포에 대한 억제 효과가 있는데 그 중 유방암 세포 증식 억제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고농도의 상황버섯 추출물보다도 더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버섯에 들어 있는 베타글루칸라는 성분보다도 특정 암에서는 마늘 껍질 추출물이 훨씬 효과가 좋다는 것이다.

 

2. 동맥경화를 막고 싶다면, 마늘껍질을 먹자

마늘 껍질이 주목받은 가장 큰 이유는 동맥경화를 막아주기 때문이다. 기름지고 지방이 많은 음식을 자주 먹으면 혈액 중에 콜레스테롤이 많아져 동맥 혈관의 안쪽 벽에 쌓여 혈전이 생기는 등 동맥이 좁아지는 동맥경화는 동맥 내부 공간의 70% 이상이 막히면 말초 부위의 혈류가 줄어 뇌경색이나 협심증, 심근경색 등 위험한 합병증을 일으킨다. 마늘 껍질은 체내 지방 제거에 효과적이며, 마늘 껍질에 포함된 알리신 성분이 혈중 지질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동맥경화에 도움이 된다. 또한 마늘 껍질 속에는 마늘 알맹이보다 식이섬유가 4배, 폴리페놀은 7배 더 높게 함유되어 있다.

이 밖에도 마늘 껍질은 유방암과 간암, 폐암 등의 암세포에 대한 억제 효과를 가지고 있다. 지난 2017년 한국 식품저장유통학회지에 실린 연구 논문을 보면 대구한의대 바이오 산업융합학부 손대열 교수 연구팀이 마늘 껍질을 70% 에탄올 용매로 반복 추출, 농축해 얻은 마늘 껍칠 추출물을 연구한 결과, 낮은 농도인 200㎍/㎖에서 유방암 세포의 증식을 78%나 억제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추출물의 100㎍/㎖의 농도에서는 간암 세포의 증식을 57%나 억제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 '마늘'을 귀에 넣으면 몸에 나타나는 기적

 

 

3. 내장지방 제거

내장지방은 지방간을 비롯해서 위험을 2배 이상 높이며 성인병과 심혈관 질환의 주범이 된다.

마늘껍질을 말린 분말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지방 흡수를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나쁜 지방을 우리 몸 밖으로 배출하는 작용을 하는 것이다. 폴리페놀 성분은 체내 지방의 대사를 촉진시키고 지방분해 기능이 뛰어나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5주 동안 비만을 유발한 쥐에 흑마늘 추출물을 섭취시킨 결과, 실험쥐의 체중이 9%나 줄었으며 콜레스테롤은 18% 이상 줄었다.

 

4. 노화를 막다

마늘껍질은 노화의 주범인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성분을 마늘의 알맹이보다 약 1.5배 가지고 있으며 감염 저항성도 높아서 항염 작용을 할 수 있어 노화에 도움이 된다.

 

 

 

마늘 껍질, 어떻게 먹을까

 

1. 마늘껍질 차

마늘껍질을 깨끗이 씻어 말린 후 후라이팬에 마늘 껍질의 수분이 날아갈 만큼 충분히 볶아준다. 마늘껍질을 볶는 이유는 수분을 날리는 목적도 있지만 폴리페놀 성분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볶아서 말린 마늘껍질을 물 1L당 약 15g정도의 비율로 우려내면 마늘껍질 차가 완성된다. 그리고 우려낼 때 소주를 반 컵 정도 넣어서 우려내면 더 많은 성분들이 잘 우려 나온다고 한다.

 

2. 마늘껍질 육수

마늘껍질을 잘 벗겨내 냉동실에 보관하다 양파껍질 등 각종채소의 껍질과 함께 섞어 육수를 내면 조미료 없이도 깊은 맛을 낼 수 있다.

 

3. 마늘껍질로 담금주 만들어서 복용하면 상황버섯 담금주 이상의 좋은 약술이 된다.

 

4. 마늘껍질 가루

마늘껍질을 비롯해 양파껍질, 파 껍질 등을 얼린 후 갈아준 뒤 볶아서 가루로 만들어서 활용할 수 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 '꿀+마늘' 딱 1주일만 먹으면 나타나는 놀라운 일

 

 

 

🎯 함께 보면 좋은 글 🎯

 당장 부모님 '귓불'에 주름 있는지 확인해야 하는 이유

 단백질 섭취를 줄였더니 이런 증상들이 사라졌다

 매일 10분씩 이렇게 했더니 혈당이 뚝 떨어졌다

 

주의사항

 

1. 생으로 먹는 것은 피하라. 소화가 잘 안되기 때문에 위에 부담이 될 수 있다.

 

2. 피가 잘 안멈출 수 있어, 혈액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특히 수술을 앞둔 사람이라면 최소 수술 일주일 전 복용을 중단해야 한다.

 

3. 마늘껍질에 남아 있는 농약이 걱정된다면 사전에 깨끗한 물로 잘 씻는 것이 중요하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